규모의 경제…‘대단지’ 아파트 꾸준한 인기

입력 2016-05-03 14:13  

풍부한 생활 인프라와 안정적인 시세 노릴 수 있는
랜드마크 대단지 아파트 인기

‘온양 발리 더 포레’, 1,973세대로 구성되는 대단지 아파트로
이달 6일 모델하우스 오픈 예정




대단지 아파트가 다양한 특장점으로 수요자들에게 지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대단지 아파트란 일반적으로 1,000세대 이상으로 조성되는 단지들을 말한다. 이 아파트들은 ‘대단지 프리미엄’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는 편이다.

우선, 대단지들은 분양이 되는 시점부터 관심을 모으게 되며, 지역 내에서 인지도가 높게 형성되는 편이다. 여기에 그 지역의 시세를 리딩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기도 하며, 불황시기에도 가격 변동이 크게 없는 안정적인 시세를 형성하기도 한다.

단지규모가 클수록 이에 따른 학교나 교통, 편의시설 등의 부수적인 시설들도 잘 갖춰져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갖추게 된다. 또 단지 내에도 소규모 단지보다 넓은 조경시설과 산책길도 잘 갖춰지고, 커뮤니티 시설도 입주민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시설들이 잘 조성되게 된다.

실제로, KB부동산시세에 따르면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하는 2009년 입주한 1,481세대의 ‘두산위브더제니스’의 경우, 전용면적 129㎡를 기준, 8억 9,25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반면, 2010년 입주한 299세대의 ‘범어STX KAN’은 전용면적 126㎡를 기준으로 현재 6억9,500만원에 거래 중으로 약 2억원 가량의 가격 차를 보였다. 전세가도 마찬가지로 ‘두산위브더제니스’는 6억 8,500만원, ‘범어STX KAN’은 5억 3,000만원에 거래되며 약 1억 5,000만원 가량 차이를 보였다.

신규 분양시장에서도 대단지 아파트의 인기는 높게 나타난다. 지난달 29일 청약을 진행한 ‘창원 유니시티’ 1·2단지 1순위 청약에서 2,146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20만 6,764명이 몰리며 평균 경쟁률은 96.34대1, 최고 경쟁률 306대1을 기록했다.

부동산 관계자는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 안정적인 가격을 형성하기 때문에 실거주는 물론이고 투자자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편이다”라며 “특히 지방의 경우는 대단지 아파트가 희소하기 때문에 이를 중심으로 인프라가 형성돼 랜드마크 아파트로 거듭나기 쉽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1,973세대로 조성되는 대규모 아파트 ‘온양 발리 더 포레’가 오는 6일 모델하우스를 오픈할 예정이다.

‘온양 발리 더 포레’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발리 538-11번지 일대에 위치하는 아파트로, 지하 2층~지상 29층, 20개동, 총 1,973세대로 구성되는 대단지 아파트다. 전용면적은 59~84㎡로 실수요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중소형으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59㎡(구 24평형) 785세대, ▲79㎡ 467세대(구 30평형), ▲84㎡(구 34평형) 721세대로 이뤄진디. 시행은 울산온양발리지역주택조합이 맡았으며, 아시아신탁이 자금관리를 맡았다.

‘온양 발리 더 포레’가 위치한 울산 남구는 미래가치가 뛰어난 개발호재와 풍부한 생활 인프라, 쾌적한 자연환경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지역이다.

우선 편리한 교통망으로 지역 내외로 이동이 편리하다. 단지 옆 온양발리-동상간 산업도로, 소설과선교, 온산IC~온산산업단지 간 도로(예정)는 물론 부산-울산 복선전철 예정인 남창역이 차량으로 5분거리에 위치해있다.

온양산업단지가 5km 가량 거리에 위치해 직주근접을 누릴 수 있다. 교육 환경도 뛰어나다. 우선 단지 내에 학교가 신설될 예정이며, 근접한 위치에 남창고, 남창중, 온남초, 온양초 등 근거리에 다양한 교육시설이 갖춰져 있다. 울산학원가로 이용도 편리하다. 또 농협하나로마트와 대단위 온천테마파크인 울산온천, 옹기종기전통시장, 남울산 보람병원, 온양읍사무소 등과 가까워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여기에 단지 앞에는 남창천과 회야강 수변공간이 위치해있고, 단지를 둘러싼 사면이 모두 그린벨트로 청정한 환경을 갖췄다. 또 차량 10분 거리에는 관광명소인 진하해수욕장과 간절곶 등이 있어 주변환경이 쾌적하다.
‘온양 발리 더 포레’는 4Bay 혁신설계가 적용되고 전 세대가 남향으로 설계돼 채광과 통풍이 뛰어나 거주자의 만족도를 높일 전망이다. 단지 내에는 실내수영장과 체육관 등의 헬스 스페이스와 독서실, 키즈카페 등의 에듀 스페이스, 입주민간의 소통을 돕는 클럽 스페이스가 조성된다. 또 다양한 테마공원과 1.5km의 단지순환 산책로와 축구장 10배 크기의 조경이 갖춰져 단지 내에서도 그린 프리미엄?누릴 수 있다.

조합원의 가입요건은 부산, 울산, 경남지역에 6개월 이상 거주한 세대주이며 무주택 또는 전용면적 84㎡ 이하의 주택을 한 채 보유한 세대주로 한정된다.

‘온양 발리 더 포레’의 모델하우스는 울산광역시 남구 야음동 789-14번지에 위치해있으며, 오는 6일 개관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4月 장, 반드시 사둬야 할 新 유망 종목 2선 /3일 무료체험/ ▶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